디자인 1도 모르는 부가장의 망고툰을 활용한 웹툰 만들기

안녕하세요. 리뷰하는 집 부가장입니다.

이번 리뷰는 디자인 제작 플랫폼 ‘망고 보드’입니다.

 

사용에 앞서 몇가지 디자인 편집 프로그램들을 동영상을 통해 사용법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 중 망고보드의 카드뉴스, 포스터, 프레젠테이션, 전단지, 메뉴판 등 약 40여개에 달하는 용도별 샘플들을 보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동영상과 웹툰 편집 기능 까지!! 다양한 활용 용도에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일단 사용해 보겠습니다.

 

디자인이라곤 1도 모르고 배운적도 없는 저에게 웹툰은 그저 어디부터 얼마나 어떻게 공부해야 할 지 모르는 미지의 세계와 같았습니다.

그런데 망고툰 사용법을 보고 실행을 안 해 볼 수가 없죠.

 

망고 보드 

망고 메인바

망고 보드 홈 페이지 바로 가기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망고보드에서 각종 디자인을 편집해 볼 수 있고 바로 옆 망고툰에서 웹툰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망고툰

 

 

 

망고툰 저작권

웹툰을 사용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광고나 홍보에서도 자주 쓰이고, 스토리텔링을 위한 웹툰 활용까지 다방면에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저처럼 사람이라곤 졸라맨 밖에 못그리는데 웹툰은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분명 있을 겁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내가 직접 아무것도 없는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 플랫폼을 이용한 디자인은 저작권 걱정이 앞섭니다.

 

그래서 망고에서는 친절하고 쉽게 저작권 규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망고 저작권

망고툰 저작권 확인하기

이미지 사용, 폰트, 음원 등 관련 사항은 위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웹툰 만들기

‘시작하기’를 통해 창을 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메이킹 페이지

좌측의 각각 메뉴 바에서 캐릭터, 배경, 텍스트, 말풍선, 소품 등을 찾아 보실 수 있고 검색을 통해 더욱 빠르고 쉽게 골라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캔버스를 기준으로 우측 메뉴에서 설정한 이미지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색상이나 크기, 위치 조정 등 원하는 방향으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사용 가이드

캐릭터 편집 및 구성 방법은 망고에서 제공하는 사용 가이드 영상을 통해 조금 더 쉽게 확인이 가능 합니다.

 

 

 

부가장의 일상툰 후기

처음 써보는 디자인 편집기라 아직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웹툰에 대한 지식 하나 없이 정말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한 웹툰 만들기

제공되는 캐릭터의 표정이나 색상을 바꿔가며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어렸을 때 인형 옷 입히기 놀이 같은 것을 하는 듯한 느낌으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네요.

 

약 10여 편의 짧은 일상툰을 만들어 본 후기는

표정과 행동의 세세한 변화는 힘들어서 원하는 포즈나 표정을 찾으면 캐릭터의 통일성이 무너지거나

비슷한 것을 찾아야 해서 단조로우면서 정확한 전달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눈 코 입 하나하나 손짓 발짓 등 약간의 변형이 허용된다면 좀 더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해 지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원하는 캐릭터 모양을 임의로 만들어 자신만의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다면 만족도가 더 높아 질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스토리가 있는 긴 만화나 다양한 표현 능력이 요구되는 형태의 웹툰은 완성도 면에서 떨어질 수 있으나

간단한 교육용, 홍보용 등의 짧고 단순 작업을 요하는 분야에서는 사용이 쉽고 간편하여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입니다.

 

 

 

 

 

 

부가장의 첫번째 일상툰 보러가기

더 많은 부가장의 일상툰은 캐나다 스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